위대장내시경
위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내시경을 식도, 위, 십이지장 일부까지 삽입한
후 십이지장의 내부부터 반대로 내시경을 빼면서 위, 식도의 내부를
순서대로 직접 관찰하는 진단 방법입니다. 식도, 위, 십이지장 일부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질환(예: 식도암, 식도염, 위암,위궤양, 위염, 십이
지장염, 십이지장궤양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이고, 또한
이상 소견을 발견하면 바로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로서는 상부소화관을 검사하는데 가장 정확하고 결정적인 진단 방법입니다.



진정 내시경 검사

내시경 시술을 받을 때 내시경 스코프 때문에 구역, 구토 반사가 일어날 수 있고, 위 내에 공기를 주입하여 확장시켜야 잘 관찰할 수 있는데, 장이 확장이 되어 환자가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내시경 시행 전 진정제를 투여하면 선행성 건망 효과(기억상실 효과)가 있어 이러한 고통이나 통증 등의 불쾌한 자극을 느끼지 못하며 시술자 역시 제대로 된 검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안내

  • 검사 전날 저녁를 가볍게 하시고 자정 이후에는 소량의 물은 가능하나 그 이외의 음식은 드시지 마십시오.
  • 검사 당일 아침에는 고혈압약과 심장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새벽 6시경에 드시고, 그 이외의 약과 음식은 드시지 마십시오.
    (아스피린같은 항혈소판제는 일반적으로 약 1주일동안 끊어야 하며, 내시경 시행전 예약시 담당 의사와 복용 여부를 상담하셔야 합니다. 조직 검사시 출혈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검사 시작 시간은 병원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검사 후 목이 불편하더라도 가래나 침을 세게 뱉지 마십시오.
  • 검사 후 약 한시간 뒤 가볍게 물부터 드시고, 이후 가벼운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내시경 시술 당일에 당뇨약은 복용하면 안되며, 인슐린 또한 맞지 않아야 합니다.


위내시경검사 유의사항

진정 내시경이 끝나고 회복실로 이동해서 수면을 취한 후에 귀가하게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이나 기계 조작같은 일은 삼가십시오. 검사 후 일시적인 목 안의 통증, 불편감이 수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약 2시간정도 뒤에 물부터 시작하여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과거와 달리 우리 나라에서도 대장의 질병(용종, 암, 염증상 장질환 등)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곧은창자) 및 대장(큰창자)의 내부를 관찰 하는
검사입니다.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용종이 있는 경우
검사를 하면서 올가미 등을 이용하여 절제, 제거 할 수 있고 출혈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면 지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시기

배변습관(묽은변, 변비 발생)의 변화, 배변 굵이나 점도의 변화, 혈변, 검은변, 체중감소, 복부 팽만, 잔변감등의 증상이 있으면 시행 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40세 이후에는 매 3-5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안내

대부분 검사 전에 진통제를 투여 하기 때문에 큰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검사를 할 때는 왼쪽으로 누워서 양 무릎을 구부려 배에 붙이고 엉덩이는 살짝 뺀 자세를 취합니다. 때론 수월한 삽입을 위해 자세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2-40분정도 걸리고 병변이 많고 복잡하거나 삽입이 어려운 경우 더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할 경우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전 유의사항

정확한 검사를 위해 장안을 깨끗이 비우는 장관세정이 필요합니다. 세정은 장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 하는 것이므로 세정액을 먹기 전에 섭취한 음식물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